여배우는 촬영장에 늦기 일쑤였다. 정서 불안에 심한 약물 중독 상태였으므로 촬영은 힘겹게 이루어졌다. 시나리오를 쓴 여배우의
남편은 쓰디쓴 결혼 생활의 끝을 마주하고 있었다. 그에게도 이 영화는 버거운 숙제였다. 대본은 수정에 수정을 거듭했고, 배우들은
촬영 당일에 '쪽대본'을 받는 일이 잦았다. 문제가 있는 것은 그 두 사람 뿐만이 아니었다. 주연 남자 배우들 가운데 한 명은
여배우와 비슷한 처지였다. 역시 약물 중독 상태였던 그는 여배우에게 연민의 대상이었다. 여배우가 보기에 그는 자신보다 더 상태가
좋지 않았다. 감독 또한 촬영에 집중하지 못했다. 촬영지 네바다 주는 도박을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천국이었다. 감독은 밤이면
도박장에서 시간을 보냈고, 낮에는 촬영장의 감독 의자에서 고개를 끄덕이며 졸았다. 그것이 영화 '어울리지 않는 사람들(The
Misfits, 1961)'을 찍을 때 일어난 일이었다. 여배우는 마릴린 먼로, 먼로가 자신 보다 걱정한 남자 배우는 몽고메리
클리프트, 쪽대본을 양산한 여배우의 남편은 극작가 아서 밀러, 도박장과 촬영장을 오간 감독은 존 휴스턴이었다.
리노에서 이제 막 이혼을 한 로즐린은 정비공 귀도(일라이 왈러크 분)와 그의 카우보이 친구 게이(클라크 게이블 분)를 알게
된다. 귀도는 로즐린에게 매혹되지만, 로즐린은 곧 게이와 연인이 된다. 그들이 로데오 구경을 가는 길에 떠돌이 카우보이
퍼스(몽고메리 클리프트 분)가 합류한다. 퍼스는 로데오 경기에서 부상을 입고, 그런 퍼스를 보며 로즐린은 연민을 느낀다. 귀도와
게이는 사막의 야생마 머스탱(mustang)을 잡는 일감을 맡고, 곧 그들은 말 사냥을 위해 길을 떠나는데...
매력적인 외모의 로즐린은 불행한 결혼생활에서 이제 겨우 벗어났을 뿐이다. 영화의 도입부, 로즐린은 이혼 법정에서 진술할 증언을
외운다. 증언에는 남편의 폭행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다. 실제로 로즐린 역의 마릴린 먼로는 전 남편인 야구 선수 조 디마지오의
폭력에 시달렸다. 먼로는 디마지오와 이혼 후 극작가 아서 밀러와 재혼했다. 'The Misfits'는 아내에 대한 사랑의 감정으로
넘쳐났던 밀러가 1957년에 쓴 단편이었다. 그 소설은 결혼 생활에 종지부를 찍으면서 아내에 대한 환멸과 비난이 더해진
시나리오가 된다. 게이는 로즐린에게 세상에서 가장 슬퍼 보이는 얼굴을 한 여자라고 말한다. 극 중에서도 꽤 나이차이가 나는 이
커플은 실제 밀러와 먼로의 관계(밀러는 먼로 보다 11살이 더 많았다)를 떠올리게 만든다.
거친 카우보이로 살아온 게이에게는 '집'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친구 귀도가 그나마 짓다 말은 엉성한 집이 있는 반면,
젊어서 가족을 떠나 떠돌았던 게이에게 남은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술에 취해 장성한 자식들을 그리워하는 그는 로즐린에게 자신의
아이를 낳아줄 수 있냐고 묻지만, 로즐린은 대답을 회피한다. 연민과 애정이 뒤엉킨, 순탄치 못했던 밀러와 먼로의 결혼 생활은 이
영화와 함께 5년 만에 끝난다. 영화가 만들어지는 동안 밀러는 영화사 사진 작가와 만남을 가졌고, 둘은 결혼했다(그들의 딸 레베카
밀러는 배우 다니엘 데이 루이스와 부부가 된다).
"이렇게 어두운데 어떻게 길을 찾아요?"
주인공 로즐린 역의 먼로는 어두운 밤길을 달리는 차 안에서 그렇게 묻는다. 운전을 하던 귀도는 하늘의 별을 보고 가면 된다고
말하지만, 영화 속 인물들은 모두 길을 잃고 방황하고 있다. 참전 군인으로 비행기 조종사였던 귀도는 자신이 떨어뜨린 폭탄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었는지 모른다며 로즐린에게 털어놓는다. 아내를 위해서 그가 지으려던 집은 아내의 죽음과 함께 중단되었다.
반쯤 지어진 그 집에서 로즐린과 함께 하며 집을 완성하길 꿈꾸지만, 여자는 그에게 마음이 없다. 로데오를 떠돌며 번 돈으로 입에
풀칠이나 하는 퍼스는 재혼한 어머니와 계부가 싫어서 집을 나왔다. 아무런 삶의 목적도 없는 그는 마치 길 잃은 강아지처럼 불쌍하고
외로워 보인다. 퍼스 역의 몽고메리 클리프트는 경력의 한창 때인 1956년의 교통사고로 얼굴이 망가졌고, 사고의 후유증으로
약물에 의존하게 되었다. 재기를 위해 몸부림쳤으나 실질적으로 영화 'The MIsfits'는 그의 경력을 마감하는 마지막 작품이나
다름없었다.
'The Misfits'은 도대체 무얼 말하려는 것인지 알 수 없는 모호함으로 채워져 있다. 인물들의 대사는 극작가인 밀러답게
연극적으로 들리는데, 사막의 야생마가 등장하지 않는다면 영화 대신 차라리 연극으로 만드는 것이 나았겠다 싶기도 하다. 등장
인물들이 보여주는 갈등의 본질 또한 그다지 쉽게 와닿지 않는다. 뇌쇄적인 외모의 로즐린에게 매혹된 세 명의 남자들은 기묘한
연대관계를 이루고 있다. 그들이 영화의 후반부에 보여주는 야생마 몰이는 극적인 긴장감과 감정의 폭발을 야기하지만, 그것은 어설프고
쉽게 봉합되며 그렇게 영화는 끝난다.
로즐린의 하숙집 여주인으로 나온 이사벨은 로즐린과 여정을 함께 하다가 극 중반에 사라져 버린다. 원숙한 델마 리터가 연기한
이사벨은 나름대로 극의 균형을 잘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밀러는 이사벨을 중간에 퇴장시키고 인물들을 불안과 혼란 속에 방치한다.
야생마들이 고통받는 것을 보며 절규하는 로즐린과 돈벌이의 당위성을 역설하는 귀도와 게이, 로즐린에게 동화되어 잡은 말을 놓아주는
퍼스, 이 네 명의 인물들은 정말이지 함께 있는 것 자체가 '어울리지 않는 사람들'이다. 제목 'The Misfits'는 영화
내적인 부분을 비롯해, 영화와 관련된 인물들의 실제 이야기와도 뜻밖의 공명을 만들어 낸다. 밀러와 먼로의 파탄난 결혼 생활, 약물
중독 문제로 고생했던 먼로와 클리프트, 촬영을 끝낸 직후에 세상을 뜬 클라크 게이블, 도박꾼 감독의 악전고투 속 완성작은 그렇게
온갖 부조화와 맞닿아 있다. 영화는 대개의 경우 인생을 모방하지만, 'The Misfits'를 보고 있노라면 인생이 영화와 함께
흘러가는 그 어떤 무언가가 아닌가 싶은 쓸쓸한 감정이 든다.
*사진 출처: en.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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