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Rachel and the Stranger(1948), 노만 포스터 감독
2. Where Danger Lives(1950), 존 패로 감독
3. His Kind of Woman(1951), 존 패로 감독
4. Angel Face(1953), 오토 프레밍거 감독
5. The Lusty Men(1953), 니콜라스 레이 감독
3. 가장 미첨다운 것, The Lusty Men(1953)
니콜라스 레이 감독과 함께 한 'The Lusty Men(1953)'은 로버트 미첨이란 배우가 보여줄 수 있는 최상의 것을
선사한다. 웨스턴 장르는 전쟁물과 함께 미첨의 주요한 필모그래피를 장식한다. 니콜라스 레이 감독은 관객들을 미국 로데오 경기장
한복판으로 초대한다. 이름난 로데오 선수로 살아온 제프(로버트 미첨 분)는 부상으로 은퇴한다. 고향으로 돌아온 그는 집을 장만하기
위해 애쓰는 가난한 웨스 부부와 알게 된다. 웨스(아서 케네디 분)는 제프에게서 로데오 기술을 배워 돈을 벌 궁리를 하지만,
아내 루이즈(수잔 헤이워드 분)는 위험한 일이라며 내켜하지 않는다. 하지만 로데오 경기에서 얻는 돈은 이 부부를 로데오의 세계로
자석처럼 끌어들인다. 제프의 도움으로 로데오 경기의 실력자로 부상한 웨스는 점차 거만해지고 아내에게도 소홀해진다. 급기야 수입을
나누는 동업자 제프에게 모욕을 주기에 이르고 제프는 자신의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 로데오 경기에 참가하는데...
'러스티 맨'을 보다 보면 니콜라스 레이가 '이유없는 반항(Rebel Without A Cause, 1955)'에서 보여준 자동차
경주 장면의 역동성을 떠올리게 된다. 레이는 로데오 경기장의 흥분과 열기를 현장감 있게 담아낸다. 이 감독에게는 움직이는 것을
포착하는 동물적인 감각이 있다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 거친 남자들의 세계, 미첨은 그 누구보다 이 영화에 잘 어울린다. 한때는
로데오의 지배자였지만, 이제는 은퇴한 제프의 내면에는 로데오에 대한 열정이 잔불처럼 남아있다. 어쩌면 그것은 풋내기 로데오 참가자
웨스를 통해 대리만족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거기에 한편으로는 웨스의 아내 루이즈에 대한 연정도 깔려있다. 니콜라스 레이는 이
상처받은 로데오의 남자 제프와 함께 로데오 경기장에 얽매인 여러 인간 군상을 다큐멘터리처럼 펼쳐놓는다.
부상과 죽음의 위험이 있는 로데오 경기장을 떠나지 못하는 선수들, 경기장의 뒷편에서는 언제나 내기 도박과 떠들썩한 파티가
벌어진다. 엄청난 돈이 오가는 로데오의 마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들 가운데 진정으로 행복한 사람은 없는 것처럼 보인다. 결국은
가난과 죽음으로 마감하는 로데오의 노장, 잘 나가는 스타 선수를 따라다니는 파티걸들, 그리고 로데오 선수들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등장하는 로데오 광대(rodeo clown)를 비롯해 경기장의 일거리로 먹고 사는 사람들... 그렇게 '러스티 맨'은 '로데오
경기장의 모든 것'을 보여준다.
로버트 미첨은 로데오에 매혹된 한 남자의 쓸쓸한 인생을 연기한다. 결국
로데오에 환멸을 느낀 웨스 부부가 정착할 집이 있는 곳으로 돌아가는 것과는 달리, 제프는 돌아가지 못한다. 한 곳에 뿌리내리지
못하는 방랑자의 운명은 로버트 미첨이 연기하는 캐릭터들과 긴밀하게 결부되어 있다. 정착과 휴식을 갈구하지만, 어느새 그는 떠나는 길
위에 서있다. 그것을 잘 보여주는 작품은 노만 포스터 감독의 'Rachel and the Stranger(1948)'이다.
4. 낭만적인 방랑자, Rachel and the Stranger(1948)
'레이첼과 이방인'은 미국 초기 개척사의 일부분인 'indentured servant' 제도를 소재로 한 독특한 서부극이다.
'계약 하인제'로 번역할 수 있지만, 이 제도는 실질적인 노예 제도나 다름없었다. 정해진 연한 동안 지불된 금액에 따라 주인에게
종속되어 일을 하는 이들은 대부분 극빈층의 백인들이었다. 우리나라로 치면 새경을 받고 일하는 머슴과도 같은 이들은 초창기 미국으로
이주한 영국 정착민들에게 소중한 노동력을 제공했다. 그러나 그들에 대한 가혹한 처우는 점차 제도의 이탈자를 만들어 냈고, 그것은 흑인 노예에 대한 폭발적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 'indentured servant'로 일하는 여성의 경우는 노동력 뿐만
아니라 성적 착취에 대한 위험에도 노출되어 있었다.
식민지 정착촌의 농부 데이비드(윌리엄 홀덴 분)는 아내를 잃은
홀아비로 어린 아들 데이비와 살고 있다. 그는 살림과 양육을 도와줄 여자를 찾기 위해 마을 원로의 도움을 받는다. '레이첼'이란
이름의 여성을 하인으로 쓰고자 명목상으로 결혼을 한 데이비드. 그는 오랜 친구 짐(로버트 미첨 분)의 방문을 받는데, 짐은
레이첼에게 호감을 느낀다. 레이첼은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하지만, 데이비드는 죽은 아내만을 그리워하고 꼬마는 자신을
돈에 팔려온 '노예'라며 무시한다. 그런 레이첼에게 짐은 자신이 돈을 지불하겠다며 함께 떠나자고 하는데...
영화가 시작되면 로버트 미첨이 기타를 들고 노래하면서 등장한다. 사냥꾼의 복장으로 등장하는 그가 들려주는 노래는 가수 뺨칠 정도로
감미롭다. 그는 영화 속에서 로레타 영이 연기한 레이첼과 함께 노래를 몇 곡 더 부르는데, 그런 장면들은 그가 가진
엔터테이너로서의 재능을 입증한다. 짐은 홀아비와 꼬마에게 냉대받는 레이첼에게 인간적인 온기를 선물한다. 레이첼의 낡은 옷을 보고
옷감을 끊어와 새옷을 만들어 입게 한다. 친구 데이비드에게는 레이첼을 그렇게 내버려둘 거면 자신에게 넘기라고 호기롭게 말한다.
물론 레이첼은 두 남자가 자신을 사고 파는 물건으로 취급한다는 사실에 분개한다. 레이첼은 신분적 제약에 갇혀있는 여성이기는
하지만, 자존감까지 잃은 것은 아니었다. 이 강인한 식민지 시대의 여성은 거친 정착지에서 생존하기 위해 총 쓰는 법을 연마한다.
가축을 노리는 야생 동물과 원주민 도적단에게 당당하게 맞선다. 레이첼은 스스로의 힘으로 한 가족의 정식 구성원으로 인정받는다.
데이비드는 마침내 레이첼을 아내로 받아들이고, 꼬마 데이비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레이첼에게 순종한다. 거기에 짐이 끼어들 자리는
없다. 그는 방랑자로서 다시 길을 떠난다. 원주민 토벌대의 일원으로 합류하는 짐의 뒷모습과 함께 영화는 끝을 맺는다.
정착민을 무자비하게 공격하는 원주민에 대한 악의적 묘사가 있기는 하지만, '레이첼과 이방인'은 꽤 흥미로운 영화보기의 경험을
제공한다. 헐리우드 고전기를 대표하는 세 명의 배우들의 멋진 공연이 있고, 무엇보다 로버트 미첨의 낭만적인 방랑자 연기가
돋보인다. 미첨의 RKO 시절은 1955년, 휴즈의 영화사 매각과 함께 끝난다. 무려 7년에 걸친 편집증 제작자의 난동은 미국
영화사에 기이한 흔적을 남겼다. 그럼에도 그 시기의 RKO 영화사에서 미첨이 쌓은 필모그래피는 재능있는 배우의 흥미로운 궤적을
보여준다.
*사진 출처: criterionchannel.com 'The Lusty Men(1953)'
**사진 출처: tcm.com 'Rachel and the Stranger(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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