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12년의 기다림, Emily the Criminal(2022)

 

*이 글에는 'Emily the Criminal(2022)'의 결말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영화는 한 젊은 여성이 채용 면접을 보고 있는 장면에서부터 시작한다. 면접관은 여자의 신상 정보에 기재된 음주 운전 전과 기록(DUI, Driving Under the Influence)에 대해 묻는다. 여자는 그 이야기를 더 하고 싶어하지 않지만, 면접관은 명확한 해명을 요구한다. 그러자 여자는 거칠게 화를 내며 자신의 이력서를 챙겨서 나가버린다. 이 여자의 이름은 에밀리. 에밀리는 바로 그 전과 때문에 번번이 취업이 좌절된다.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한 에밀리는 7만 달러의 학자금 대출을 갚아야만 한다. 그런데 취직이 되지 않으니, 빚을 갚기는 커녕 당장 먹고 사는 일이 걱정이다. 하는 수 없이 에밀리는 케이터링(catering) 업체에서 배달을 하며 거대 도시 LA에서의 삶을 겨우 버티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잠깐 일하고 200달러를 벌 수 있는 아르바이트 자리를 소개받는다. 그렇게 에밀리의 위험한 아르바이트가 시작된다.

  John Patton Ford 'Emily the Criminal(2022)'은 관객을 에밀리의 삶 속으로 순식간에 밀어넣는다.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디자이너로 일하고 싶어하는 에밀리에게 현실은 가혹하다. 에밀리는 방세 때문에 2명의 룸메이트와 허름한 아파트를 함께 쓰고 있다. 에밀리가 배달하는 포장 음식은 고층 건물 사무실의 번듯한 직원들의 식사를 위한 것이다. 그들은 에밀리가 음식을 차려놓는 것을 지켜보며 기다린다. 에밀리는 케이터링 업체의 고용 직원이 아니라 명목상으로는 개인 사업자이다. 하지만 그 계약은 회사의 뜻에 따라 언제든 해지될 수 있다. 고용 시장에서의 에밀리의 취약한 위치는 에밀리를 더욱 돈에 목마르게 만든다. 에밀리는 위조된 신용카드로 범죄를 저지르는 사기단의 일원이 된다.

  어떻게 미술을 전공한 사람이 사기꾼의 세계에 발을 디딜 수 있었을까? 점점 더 대담해지는 에밀리의 모습은 전율을 느끼게 만든다. 에밀리에게는 타고난 미술적 재능과 함께 범죄에 최적화된 무언가가 있다. 위기 순간에서의 순발능력, 공격성과 돌파력, 침착함... 에밀리의 대학 시절의 전과는 에밀리의 현재에 대한 작은 단서가 된다. 그 일은 실수가 아니라 에밀리의 본성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신용 카드 사기 행각을 이어가는 에밀리는 뒷골목 갱과의 차량 추격전은 물론이고 기 싸움에서도 밀리지 않는다. 그렇게 해서 에밀리의 비밀 금고에는 차츰 돈이 쌓여간다. 여기에는 사기단을 이끄는 유세프와의 로맨스도 개입되어 있다.

  에밀리는 카드 사기로 열심히 돈을 모으고는 있지만, 에밀리의 꿈이 사기꾼이 아님은 분명하다. 에밀리는 디자이너 친구 리즈를 통해 업계의 일자리를 소개받으려고 애를 쓴다. 리즈가 초대하는 파티 자리에도 기꺼이 나가본다. 하지만 그런 모임에서 에밀리는 도시의 하층 일자리를 전전하고 있는 자신의 위치를 실감하게 될 뿐이다. 리즈를 통해 제안받은 디자인 회사의 인턴직 면접은 에밀리의 인내심을 시험한다. 에밀리를 면접한 여성 임원은 6개월 무급 인턴으로 일하게 해주는 것을 고맙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한다. 에밀리가 LA라는 도시에서 무급으로 6개월을 버티며 사는 것은 불가능하다. 에밀리는 분노의 말을 퍼붓고 사무실을 박차고 나온다. 에밀리가 진정한 범죄자(the criminal)로 살게 되는 결정적인 순간이다.

  영화의 마지막, 남미 어느 도시의 거리에서 에밀리는 여유롭게 스케치를 하고 있다. 에밀리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자유와 화가로서의 꿈을 이루어낸 것일까? 에밀리는 유세프가 처음으로 자신을 카드 사기의 세계로 유인했던 것처럼, 그 지역 사람들을 모아놓고 유세프와 같은 말을 하고 있다. 궁핍한 미술가 지망생은 범죄를 체화(體化)하고 결국 사기꾼으로 살아가게 된다. 도시의 하층 노동자로 살아가는 에밀리의 현실과 자유로운 예술가의 삶 사이에는 '돈'이라는 거대한 장벽이 존재한다. 감독 John Patton Ford는 자본주의의 촘촘한 그물망 속에서 예술가로 살아간다는 것, 그 생존의 의미를 묻는다. 영리하고 치밀한 이 스릴러 영화는 관객에게 재미와 함께 쓰디쓴 성찰을 가져다 준다. 에밀리 역의 Aubrey Plaza는 뛰어난 현실 밀착형 연기로, 그리고 이 영화의 제작자로서 'Emily the Criminal(2022)'에 놀라운 활력을 불어넣는다.      



2.

 
  그런데 영화를 보고 나서 감독이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졌다. 영문 wikipedia 항목에는 감독 John Patton Ford에 대한 설명이 없었다. 분명 나름대로 괜찮은 연출 역량이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영화와 관련된 기사와 인터뷰를 찾아보았다. 존 패튼 포드는 미국의 영화 학교 명문인 AFI(American Film Institute)를 졸업했다. 그가 졸업 작품으로 만든 작품은 'Patrol(2010)'이라는 18분 가량의 단편 영화였다. 이 단편은 Youtube에 업로드 되어있어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주인공은 쇼핑몰의 보안 요원으로 일하는 이혼남이다. 그는 자신을 경찰로 생각하는 어린 아들을 위해 경찰 연기를 어설프게 해보려다 곤경에 처한다. 이 소박한 단편은 주인공의 내면에 집중하게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런 연출 역량은 'Emily the Criminal(2022)'에서도 확인된다. 'Patrol'은 2011년 Sundance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았지만 곧 잊혀졌다. 그렇게 AFI를 졸업한 존 패튼 포드에게 남은 것은 10만 달러가 넘는 학자금 대출이었다.

  존 패튼 포드는 그 빚을 갚기 위해 여러 일자리를 전전했다. Catering 업체 배달 일도 그 가운데 하나였다. 그러니까 그가 직접 쓴 'Emily the Criminal'의 각본은 진짜 그 자신의 이야기에서 나온 것이다. 영화에 나온 카드 사기 범죄는 그가 살던 LA 동네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이었다. FBI가 100명이 넘게 검거한 엄청난 사기 사건이었다. 영화에 대한 열정을 놓치지 않고 살았던 포드에게 마침내 기회가 왔다. 그와 함께 작업했던 동료가 포드가 쓴 시나리오를 배우 Aubrey Plaza에게 건넸다. 시나리오를 본 Aubrey Plaza는 포드에게 영화에 참여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출처: www.goldenglobes.com).

  영화 속 에밀리는 경제적인 압박감을 이기지 못하고 범죄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게 된다. 하지만 존 패튼 포드는 긴 무명의 세월을 견뎌냈다. 영화 학교를 졸업한지 12년만에 그는 장편 영화 데뷔의 꿈을 이루어냈다. 나는 영화만큼이나 포드의 인생 역정에서도 깊은 인상을 받았다. 갑자기 나와 예술 학교를 함께 다녔던 사람들이 떠올랐다. 영화, 연극, 미술, 음악을 공부했던 그 많은 학생들은 지금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 창작 활동을 하면서 생계를 유지하며 사는 이들은 얼마나 될까? 십수 년의 세월을 견디면서 예술 분야에 남아 있다는 것은 행복일까, 불행일까... 태평양 건너 미국에 있는 존 패튼 포드가 무명의 비평가인 나를 알지는 못할 것이다. 그럼에도 나는 그가 자신의 첫 장편 영화를 만든 것을 진심으로 축하해 주고 싶다.       


*사진 출처: themoviedb.org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적룡의 진면목을 볼 수 있는 영화, 천애명월도(天涯明月刀, The Magic Blade, 1976)

    영화의 제목이 독특하다. '천애명월도'라는 명검을 두고 벌이는 검객들의 혈투인가, 막연한 생각으로 영화를 봤다. 그런 검은 영화 속에 나오지 않는다. 대신에 이 영화를 지배하는 비장의 무기는 공작령(孔雀翎, 공작의 깃모양 무기로 막강한 화력을 지님)이다. '천애명월도(天涯明月刀, 1976)'는 '유성호접검( 流星蝴蝶劍, 1976)'을 만든 초원 감독의 작품이다.     검객 부홍설(적룡 분)은 강호의 일인자가 되겠다는 일념으로 고향을 떠나 방랑 중이다. 그는 자신과 적대 관계에 있는 연남비로부터 흑도파의 우두머리 공자우가 공작령을 차지해서 강호제패를 노린다는 말을 듣는다. 공작령을 찾아내기 위한 여정에 함께 하게 된 연남비와 부홍설, 부홍설은 공작령의 주인이자 공작산장의 우두머리 추수청에게 공작령을 얻어내는 데 성공한다. 그 과정에서 추수청이 공자우의 밀정에 의해 죽게 되고, 추수청은 딸 옥정을 부홍설에게 부탁한다. 공자우는 자신의 부하 검객들을 보내 부홍설을 죽이고 공작령을 빼앗으려 한다. 그 와중에 연남비의 생사도 알 수 없게 되고, 추옥정은 납치된다. 부홍설은 공작령을 지키고, 옥정을 구해낼 수 있을까...   이 영화의 원작은 무협 소설 작가 고룡의 동명 소설이다. 그런데 이 소설은 전작이 있다. 말하자면 시리즈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변성랑자(邊城浪子)'가 그것으로 '부홍설'이라는 인물의 인생을 담고 있다. 그러나 영화 '천애명월도'는 부홍설에 대한 그 어떤 정보도 주지 않고 바로 연남비와의 대결에서부터 시작한다. 초원 감독은 캐릭터에 대한 묘사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 것 같다. 영화는 쉴 새 없이 이어지는 대결로 꽉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공자우의 본거지에 부홍설이 들어가기까지 너무나 많은 자객들이 나오고, 대결이 이어진다. 말하자면 볼거리 위주의, 철저히 흥행을 노린 감독의 의도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의 관객들 시각에서 ...

황량하고 고독한 결혼의 풍경, 아내(妻, Wife, 1953)

  *이 글에는 '아내(妻, 1953)'의 결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카가와와 미네코는 결혼 10년차 부부다. 영화는 부부 각자의 독백으로 시작된다. 관객은 결혼 10년 동안 남은 건 아무 것도 없다고 서로 푸념하는 부부의 속내를 듣게 된다. 이 부부에게는 확실히 문제가 있다. 그들은 별다른 소통도 하지 않고 얼굴을 바라보는 일도 거의 없다. 아내에게 마음이 멀어진 남편은 사무실의 여직원에게 마음이 기운다. 무뚝뚝하며 돈에 집착하는 아내와는 달리, 여직원 사가라는 사근사근하고 사람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성품을 지녔다. 아내가 아닌 새로운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는 나카가와. 아내는 남편의 변화를 눈치채고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을 다해 남편의 마음을 돌이키려고 한다. 과연 이 부부는 같이 살아갈 수 있을까? '아내(Wife, 1953)'는 나루세 미키오의 '방랑기(1962)' 원작자이기도 했던 하야시 후미코(林芙美子)의 '갈색의 눈동자'를 영화로 만든 것이다. 영화는 위기에 처한 부부를 통해 결혼 생활의 황량하고 고독한 풍경을 그려낸다.   나카가와는 아내가 싸준 도시락을 사무실에서 점심으로 먹는데, 밥에서 머리카락이 나온다. 미네코는 확실히 살림에는 별 뜻이 없는 듯하다. 그들 부부의 화해를 위해서 미네코의 친구는 장을 봐와서 식사 준비를 하려고 한다. 그런데 친구가 본 미네코의 주방은 제대로 된 칼도 없고, 그나마 그 칼도 무딘 상태다. 친구는 자취생의 주방 같다고 말하고, 나카가와는 아내의 음식은 맛이 없다고 답한다. 이 아내는 그렇다고 남편의 심기를 잘 헤아리는 것도 아니다. 저녁에 책 좀 읽고 자려는 남편 옆에서 과자를 우적우적 소리를 내며 먹는다. 식사하고 나서는 젓가락으로 이를 아무렇지 않게 쑤시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런 아내에게 나카가와는 마음이 멀어진다. 그렇다면 미네코의 삶의 낙은 뭘까? 교외에 2층 단독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세를 놓아 살림에...

화가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1909-1992)의 삶과 작품 세계를 다룬 다큐 세 편

  1. BBC 다큐 'Francis Bacon : A Brush with Violence(1997)', 1시간19분 2. The South Bank Show 제작 'Francis Bacon(1985)', 55분 3. 미국 휴스턴 미술관(The Museum of Fine Arts, Houston) 제작, Francis Bacon: Late paintings(2020), 55분 * 위 세 편의 다큐들은 모두 유튜브에서 검색 가능함.   1945년, 런던의 전시회에 걸린 그의 삼면화(triptych, 세 개가 이어진 그림으로 주로 가톨릭의 제단화에 쓰였음)는 관객들에게 공포를 불러 일으켰다. 2차 대전이 막 끝난 직후여서 사람들은 가급적 고통스럽고 두려운 것들을 보고 싶어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화가는 기괴하게 변형된 신체와 인물의 이미지들을 자신의 그림 속에 계속해서 변주해 나갔다. 그는 동성애자였으며, 술과 도박에 빠져 지냈고, 그림으로 누릴 수 있는 명예와 부를 생전에 다 누렸다. 죽어서도 그의 그림을 비롯해 쓰레기 같은 잡동사니 소장품이 엄청난 가격에 팔리고 있다.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아마도 그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는 이들도 벨라스케스의 '교황 인노첸시오 10세'를 무시무시한 이미지로 그려낸 초상 연작은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1997년에 BBC에서 제작한 다큐는 화가 베이컨의 일대기와 작품, 그의 주변 지인들의 인터뷰를 충실하게 담고 있다. 이 다큐는 '프랜시스 베이컨'이라는 화가의 작품 세계에 입문하려는 이들에게 아주 좋은 안내자가 되어준다. 거칠고 폭력적인 아버지와의 불화, 베를린과 파리에서 지냈던 20대 초반의 시절,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시작했던 경력의 초창기, 독학으로 그림을 그려가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립하는 30대, 그리고 그의 동성 연인들의 이야기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베이컨은 자신의 성적 지향을 드러내는 것에 무척 솔직했다. 동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