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Emily the Criminal(2022)'의 결말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영화는 한 젊은 여성이 채용 면접을 보고 있는 장면에서부터 시작한다. 면접관은 여자의 신상 정보에 기재된 음주 운전 전과
기록(DUI, Driving Under the Influence)에 대해 묻는다. 여자는 그 이야기를 더 하고 싶어하지 않지만,
면접관은 명확한 해명을 요구한다. 그러자 여자는 거칠게 화를 내며 자신의 이력서를 챙겨서 나가버린다. 이 여자의 이름은 에밀리.
에밀리는 바로 그 전과 때문에 번번이 취업이 좌절된다.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한 에밀리는 7만 달러의 학자금 대출을 갚아야만 한다.
그런데 취직이 되지 않으니, 빚을 갚기는 커녕 당장 먹고 사는 일이 걱정이다. 하는 수 없이 에밀리는 케이터링(catering)
업체에서 배달을 하며 거대 도시 LA에서의 삶을 겨우 버티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잠깐 일하고 200달러를 벌 수 있는
아르바이트 자리를 소개받는다. 그렇게 에밀리의 위험한 아르바이트가 시작된다.
John Patton Ford의 'Emily the Criminal(2022)'은
관객을 에밀리의 삶 속으로 순식간에 밀어넣는다.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디자이너로 일하고 싶어하는 에밀리에게 현실은
가혹하다. 에밀리는 방세 때문에 2명의 룸메이트와 허름한 아파트를 함께 쓰고 있다. 에밀리가 배달하는 포장 음식은 고층 건물
사무실의 번듯한 직원들의 식사를 위한 것이다. 그들은 에밀리가 음식을 차려놓는 것을 지켜보며 기다린다. 에밀리는 케이터링 업체의
고용 직원이 아니라 명목상으로는 개인 사업자이다. 하지만 그 계약은 회사의 뜻에 따라 언제든 해지될 수 있다. 고용 시장에서의
에밀리의 취약한 위치는 에밀리를 더욱 돈에 목마르게 만든다. 에밀리는 위조된 신용카드로 범죄를 저지르는 사기단의 일원이 된다.
어떻게 미술을 전공한 사람이 사기꾼의 세계에 발을 디딜 수 있었을까? 점점 더 대담해지는 에밀리의 모습은 전율을 느끼게 만든다.
에밀리에게는 타고난 미술적 재능과 함께 범죄에 최적화된 무언가가 있다. 위기 순간에서의 순발능력, 공격성과 돌파력, 침착함...
에밀리의 대학 시절의 전과는 에밀리의 현재에 대한 작은 단서가 된다. 그 일은 실수가 아니라 에밀리의 본성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신용 카드 사기 행각을 이어가는 에밀리는 뒷골목 갱과의 차량 추격전은 물론이고 기 싸움에서도 밀리지 않는다.
그렇게 해서 에밀리의 비밀 금고에는 차츰 돈이 쌓여간다. 여기에는 사기단을 이끄는 유세프와의 로맨스도 개입되어 있다.
에밀리는 카드 사기로 열심히 돈을 모으고는 있지만, 에밀리의 꿈이 사기꾼이 아님은 분명하다. 에밀리는 디자이너 친구 리즈를 통해 업계의 일자리를 소개받으려고 애를 쓴다. 리즈가 초대하는 파티 자리에도 기꺼이 나가본다. 하지만 그런 모임에서
에밀리는 도시의 하층 일자리를 전전하고 있는 자신의 위치를 실감하게 될 뿐이다. 리즈를 통해 제안받은 디자인 회사의 인턴직 면접은
에밀리의 인내심을 시험한다. 에밀리를 면접한 여성 임원은 6개월 무급 인턴으로 일하게 해주는 것을 고맙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한다. 에밀리가 LA라는 도시에서 무급으로 6개월을 버티며 사는 것은 불가능하다. 에밀리는 분노의 말을 퍼붓고 사무실을 박차고
나온다. 에밀리가 진정한 범죄자(the criminal)로 살게 되는 결정적인 순간이다.
영화의 마지막, 남미 어느 도시의 거리에서 에밀리는 여유롭게 스케치를 하고 있다. 에밀리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자유와 화가로서의 꿈을 이루어낸 것일까? 에밀리는 유세프가 처음으로 자신을 카드 사기의 세계로 유인했던 것처럼, 그 지역 사람들을
모아놓고 유세프와 같은 말을 하고 있다. 궁핍한 미술가 지망생은 범죄를 체화(體化)하고 결국 사기꾼으로 살아가게 된다. 도시의
하층 노동자로 살아가는 에밀리의 현실과 자유로운 예술가의 삶 사이에는 '돈'이라는 거대한 장벽이 존재한다. 감독 John
Patton Ford는 자본주의의 촘촘한 그물망 속에서 예술가로 살아간다는 것, 그 생존의 의미를 묻는다. 영리하고 치밀한
이 스릴러 영화는 관객에게 재미와 함께 쓰디쓴 성찰을 가져다 준다. 에밀리 역의 Aubrey Plaza는 뛰어난 현실 밀착형
연기로, 그리고 이 영화의 제작자로서 'Emily the Criminal(2022)'에 놀라운 활력을 불어넣는다.
2.
그런데 영화를 보고 나서 감독이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졌다. 영문 wikipedia 항목에는 감독 John Patton
Ford에 대한 설명이 없었다. 분명 나름대로 괜찮은 연출 역량이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영화와 관련된 기사와
인터뷰를 찾아보았다. 존 패튼 포드는 미국의 영화 학교 명문인 AFI(American Film Institute)를 졸업했다.
그가 졸업 작품으로 만든 작품은 'Patrol(2010)'이라는 18분 가량의 단편 영화였다. 이 단편은 Youtube에 업로드
되어있어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주인공은 쇼핑몰의 보안 요원으로 일하는 이혼남이다. 그는 자신을 경찰로 생각하는 어린 아들을
위해 경찰 연기를 어설프게 해보려다 곤경에 처한다. 이 소박한 단편은 주인공의 내면에 집중하게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런
연출 역량은 'Emily the Criminal(2022)'에서도 확인된다. 'Patrol'은 2011년 Sundance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았지만 곧 잊혀졌다. 그렇게 AFI를 졸업한 존 패튼 포드에게 남은 것은 10만 달러가 넘는 학자금
대출이었다.
존 패튼 포드는 그 빚을 갚기 위해 여러 일자리를 전전했다. Catering 업체 배달 일도 그 가운데 하나였다. 그러니까 그가
직접 쓴 'Emily the Criminal'의 각본은 진짜 그 자신의 이야기에서 나온 것이다. 영화에 나온 카드 사기 범죄는
그가 살던 LA 동네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이었다. FBI가 100명이 넘게 검거한 엄청난 사기 사건이었다. 영화에 대한 열정을
놓치지 않고 살았던 포드에게 마침내 기회가 왔다. 그와 함께 작업했던 동료가 포드가 쓴 시나리오를 배우 Aubrey Plaza에게
건넸다. 시나리오를 본 Aubrey Plaza는 포드에게 영화에 참여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출처:
www.goldenglobes.com).
영화 속 에밀리는 경제적인 압박감을 이기지 못하고 범죄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게 된다. 하지만 존 패튼 포드는 긴 무명의 세월을
견뎌냈다. 영화 학교를 졸업한지 12년만에 그는 장편 영화 데뷔의 꿈을 이루어냈다. 나는 영화만큼이나 포드의 인생 역정에서도 깊은
인상을 받았다. 갑자기 나와 예술 학교를 함께 다녔던 사람들이 떠올랐다. 영화, 연극, 미술, 음악을 공부했던 그 많은 학생들은 지금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 창작 활동을 하면서 생계를 유지하며 사는 이들은 얼마나 될까? 십수 년의 세월을
견디면서 예술 분야에 남아 있다는 것은 행복일까, 불행일까... 태평양 건너 미국에 있는 존 패튼 포드가 무명의 비평가인 나를 알지는 못할 것이다. 그럼에도 나는 그가 자신의 첫 장편 영화를 만든 것을 진심으로 축하해 주고 싶다.
*사진 출처: themoviedb.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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