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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후 일본 영화(Post-war Japan Movie, 1946-1955) 2편: 어느 멋진 일요일(素晴らしき日曜日, One Wonderful Sunday, 1947)


어느 멋진 일요일(素晴らしき日曜日, One Wonderful Sunday, 1947), 구로사와 아키라(黒澤明, Akira Kurosawa)


2. 구로사와 아키라가 그려낸 전후 청춘 세대의 초상


  누군가를 기다리는 것처럼 보이는 젊은 남자는 자꾸만 땅바닥을 내려다 본다. 그의 눈길을 끈 것은 누가 피우다 버린 담배 꽁초. 지나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며 망설이던 그는 마침내 꽁초를 주워든다. 그때, 남자에게 다가온 젊은 여자가 책망하듯 남자의 손등을 가볍게 친다. 그제서야 남자는 멋적은듯 꽁초를 떨어뜨린다. 남자와 여자는 연인 사이이다. 일요일, 두 사람은 데이트를 하기로 약속했다. 그런데 남자는 여자 친구를 보아도 그다지 반가운 기색을 내비치지 않는다. 이 남자의 행색은 꾀죄죄하다. 그렇다. 그에게는 돈이 없다. 막상 여자 친구와 만나 돌아다니려고 생각하니 남자는 자신의 비어있는 지갑이 신경쓰인다. 여자 친구는 약간의 용돈을 가지고 있다며 남자를 안심시킨다. 과연 이 연인들은 멋진 일요일을 보낼 수 있을까...

  구로사와 아키라는 자신이 시나리오를 쓴 '은령의 끝(銀嶺の果て, Snow Trail, 1947)'이 개봉된 그 해에 영화 '어느 멋진 일요일(素晴らしき日曜日, One Wonderful Sunday, 1947)'을 선보였다. 이 영화는 가난한 연인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 마사코와 유조, 수중에 35엔 밖에 없는 연인들의 데이트는 지지리도 궁상맞다. 가진 돈이 별로 없으니 마땅히 갈만한 데도 없다. 마사코는 교외에 있는 견본 주택 전시장이 입장료가 무료이니 가보자고 제안한다. 두 사람이 가서 본 견본 주택은 가격이 10만엔에 이르는 멋진 집이다. 마사코는 유조에게 언젠가 자신들이 저런 집에서 살 수 있지 않겠냐고 꿈을 갖자고 말한다. 하지만 그의 친구집에 얹혀 사는 백수 신세인 유조의 귀에 그 말이 들어올 리가 없다.

  구로사와 아키라는 마사코와 유조의 데이트 여정을 통해 전후 일본의 황폐한 풍경을 펼쳐놓는다. 동네 꼬마 아이들이 야구를 하는 공터에는 어린 동생을 업고 나온 소녀와 배고픈 아이도 있다. 유조는 자신이 사게된 만두를 그 배고픈 아이에게 건네준다. 유조가 혹시라도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까 해서 찾아간 지인의 가게를 찾아가 본다. 그곳은 카바레(cabaret)였다. 비싼 옷을 입은 손님들 사이에서 유조의 차림새는 비웃음거리가 된다. 유조의 지인은 끝내 유조를 만나주지 않는다. 지배인은 지하 주방에서 남은 음식을 쥐어주며 유조를 내쫓는다.

  길거리의 벤치에서 주먹밥으로 끼니를 때우는 마사코와 유조. 거지 소년이 그들에게 다가오고 마사코는 10엔을 건넨다. 하지만 거지 소년은 두 사람의 처지가 더 딱해보인다며 그들을 비웃는다. 마사코와 유조가 교향악단의 음악회에 가보려고 했더니, 가진 돈으로 살 수 있는 B석은 매진이다. 암표 장사와 표값을 두고 다투던 유조는 암표 장사치들에게 흠씬 두들겨 맞는다. 갑자기 쏟아진 소나기에 가난한 연인들은 오갈 데가 없다. 하는 수 없이 유조의 자취방에 가지만, 낡은 자취방의 천장에서는 빗물이 뚝뚝 떨어진다. 마사코는 세숫대야를 찾아내어 떨어지는 빗물을 받는다.

  마치 네오리얼리즘(Italian neorealism) 영화를 보는듯한 '어느 멋진 일요일'에는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적 각인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이 영화에는 전후의 도쿄 풍경을 사실적으로 담겨져 있다. 무엇보다 이 영화에서 눈길을 끄는 부분은 구로사와 아키라가 카메라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마사코와 유조가 거리를 질주하는 장면에서 카메라는 역동적으로 인물과 전철의 움직임을 담는다. 구로사와는 상하(上下), 좌우(左右) 방향으로의 이동을 리듬감있게 편집된 시퀀스로 보여준다. 이와 비슷한 장면을 우리는 그의 '7인의 사무라이(七人の侍, Seven Samurai, 1954)'에서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농부들은 수확한 곡식을 훔치려는 도적떼에 맞서 사무라이들을 고용해서 자경단을 꾸린다. 영화는 두 집단의 치열한 대치와 결투에 이르는 긴 여정을 담아낸다. 구로사와 아키라는 카메라를 효과적으로 사용해 인물들의 동적인 움직임을 놀랍도록 생생하게 포착해낸다.

  '어느 멋진 일요일'은 구로사와 아키라가 전후의 청춘 세대들에게 들려주는 희망의 메시지 같다. 가진 것이라고는 '젊음'뿐인 하층 계급의 연인들은 전후의 상흔이 선명한 도쿄 곳곳을 유랑한다. 돈에 쪼들린 연인들의 행색은 초라하게만 보인다. 일요일 데이트가 끝나갈 저녁 무렵, 연인들은 텅 빈 야외 음악당을 발견한다. 마사코는 유조에게 그의 관객들로 가득찬 음악당을 상상하며 가상의 악단을 지휘해보라고 말한다. 그렇게 해서 마사코와 유조가 좋아하는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이 음악당을 가득 채운다. 희망이란 결국 존재하지 않는 것들로부터 마음으로 무언가를 건져 올려내는 일이다. '어느 멋진 일요일'에는 폐허의 잔재 위에서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청춘들의 초상이 아로새겨져 있다. 구로사와 아키라는 암울한 청춘의 이야기를 들려주면서도 한줄기 희망의 빛을 드리우는 일을 잊지 않는다.



*사진 출처: criteri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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