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카탈로니아(Catalonia)의 Alcarràs, 솔레 가족은 2대째 복숭아 농장을 일구어왔다. 복숭아 수확을 앞둔 뜨거운
여름날, 솔레 가족은 땅주인으로부터 갑작스런 통보를 받는다. 복숭아 농장 자리에 곧 태양광 발전을 위한 패널이 설치된다는 것. 로헬리오는 스페인 내전(Spanish Civil War, 1936-1939) 당시에 어려움에 처한 땅주인을 보살펴주었다.
그리고 그는 그 댓가로 땅을 양도받아 복숭아 농사를 지었다. 그런데 이제 땅주인의 아들은 공식적인 양도 문서가 없으니 땅은 자신의
것이라고 선언한다. 로헬리오의 아들 키메트은 그 땅에서 복숭아 농사를 계속 짓고 싶다. 하지만 농장의 땅은 너무 비싸서
키메트는 도저히 사들일 수가 없다. 땅주인은 키메트가 태양광 패널 관리를 해주면 그곳에서 계속 지낼 수 있게는 해주겠다고 말한다.
솔레 가족은 이 시련을 어떻게 이겨낼까?
Carla Simón의 'Alcarràs(2022)'는 관객을 스페인 카탈로니아 농촌의 현실로 안내한다. 솔레 가족이 일구어낸
복숭아 농장의 나무들은 풍성한 열매를 맺었다. 대가족의 어린 꼬마 아이들은 농장 이곳저곳을 뛰어다니며 신나게 논다. 할아버지와
할머니, 아들 키메트과 딸들, 손주들이 함께 모인 집의 풍경은 정겹다. 하지만 그러한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준 복숭아 나무들은 곧
베어질 위기에 처해있다. 키메트는 농부를 천직으로 알고 살아왔다. 하지만 그에게 농사는 힘겨운 일이고, 큰 돈을 벌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애써 키운 복숭아는 헐값에 팔린다.
키메트는 아들 로제르가 공부를 열심히 하길 바라지만 아들은 농사에 흥미를 갖고 있다. 로제르는 불법이지만 돈벌이가 되는 대마초를
아버지 몰래 농장 한 귀퉁이에서 재배하고 있다. 할아버지와 아버지에게 땅은 정직한 노동의 댓가에 보답을 주는 곳이다. 그렇지만
이제 시대가 바뀌었다. 소작농의 작물은 대규모 농장에서 재배된 과일과 거대 유통 시스템에 의해 제값을 받지 못한다. 로제르는
땅에서 어떻게든 돈을 뽑아내는 작물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키메트는 아들이 키우는 대마초를 모조리 뽑아 없애 버린다.
문제는 솔레 가족의 농장에서 무슨 작물을 키우느냐가 아니다. 이 대가족의 삶을 가능하게 해준 근원으로서의 땅은 더이상 결실을
맺을 수 없다. 이제 그곳에 설치될 태양광 패널은 전기를 생산함으로써 땅주인에게 돈을 가져다줄 것이다. 솔레 가족에게 이것은
청천벽력과도 같은 재앙이지만, 재생 에너지(renewable energy) 산업 그 자체를 악으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기후
변화(Climate change)는 사람들에게 에너지 생산과 소비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생각하도록 만들었다. 스페인은 풍부한
일조량과 광대한 토지를 가지고 있다. 태양광을 비롯해 풍력 발전은 침체에 빠진 스페인 경제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었다. 카를라
시몬은 그러한 시대적 흐름이 농촌 사람들의 삶과 파괴적으로 충돌하는 지점을 포착해낸다.
영화 속에서 태양광 발전 시설은 농부들의 조화로운 삶을 무너뜨리는 새로운 문명이다. 그러나 과연 이러한 인식이 스페인의 침체된
경제와 쇠퇴하고 있는 농촌의 현실에서 얼마만큼의 타당성을 갖고 있을까? 무엇보다 이 영화가 가진 한계는 변화하는 사회를 가족주의의
협소한 틀로 이해하려는 데에서 기인한다. 카를라 시몬은 카탈로니아 대지의 풍요로움과 이상화된 가족주의를 단단하게 결합시킨다.
어린 시절에 부모를 잃은 카를라 시몬은 대가족의 보살핌을 받으며 성장했다. 감독의 자전적 이야기는 영화 'Summer
1993(2017)'에서 잘 드러난다. 혈연 관계로 단단하게 결합한 '가족'은 카를라 시몬에게 있어 절대적인 명제라고 할 수
있다.
감독이 지향하는 이러한 가족주의는 전형적인 대가족, 가부장제의 모습을 띈다. 영화 'Alcarràs(2022)'에서 솔레 가족의
중심에는 남성들이 자리한다. 로헬리오가 일구어낸 복숭아 농장, 그 농장을 지켜내려는 아들 키메트, 그리고 복숭아가 아닌 다른 작물로
농장의 미래를 꿈꾸는 손주 로제르. 농장 운영은 남성의 몫이다. 그와는 달리 여성들은 음식을 만들고, 서로 끊임없이 이야기를
나눈다. 영화 속 여성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의 유대를 다지는 일이다. 키메트의 아내 돌로스는 가족의 정서적인 버팀목 역할을 한다. 이
조용한 안주인은 남편과 아들의 갈등에 속앓이를 하다가 나중에서야 감정을 터뜨린다. 돌로스는 말을 하는 대신에 남편과 아들의 뺨을
때리는 것으로 자신의 분노와 답답함을 표현한다.
영화 'Alcarràs(2022)'는 땅과 거기에 의지해서 사는 농부들이 마주한 시대적 전환점을 묘사한다. 동시대의 사회 문제를
영화로 풀어낸 카를라 시몬의 의도는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오디션을 통해 선발한 다양한 연령대의 일반인 배우들이
영화에 불어넣는 생동감도 매우 인상적이다. 그럼에도 'Alcarràs(2022)'에 내재된 가족주의는 고리타분하다. 영화의
마지막, 중장비 기계들은 농장의 복숭아 나무들을 마구 쓸어버리고 있는 중이다. 관객은 오래된 복숭아 농장과 함께 농부들의 쌓아온
삶의 유산도 스러짐을 본다. 여전히 솔레 가족의 낡은 농가는 위태롭게 서있다. 그리고 마당에는 어린 아이들이 즐겁게 뛰어논다.
이제 우리는 그 아이들에게 어떤 땅의 문화, 삶의 방식을 물려주어야 할까? 아마도 이 영화가 가지는 진정한 가치는 바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모색하는 데에 있을 것이다.
*사진 출처: themoviedb.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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