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비밀과 거짓말, The Quiet Girl(2022)

*이 글에는 영화 'The Quiet Girl(2022)'의 결말 부분이 들어있습니다.


  카이트(Cáit). 이것이 소녀의 이름이다. 1981년 아일랜드의 어느 시골 마을, 카이트는 가난한 집 5남매의 한 아이이다. 가장인 아빠는 게으르고 무능력하다. 카이트의 엄마는 집안일과 농사일을 꾸려나가느라 항상 지쳐있다. 카이트는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그렇지 않아도 삶이 고단한 카이트의 엄마는 또 아이를 가졌다. 카이트의 부모는 궁리 끝에 잠깐 동안 카이트를 친척 집에 맡기려고 한다. 카이트는 그렇게 에블린과 숀 부부의 집에 가게 된다. 엄마와 먼 사촌이 되는 에블린은 자신의 집에 온 카이트를 따뜻하게 맞이한다. 하지만 숀은 카이트에게 처음부터 거리를 두려는듯, 거의 말을 하지 않는다.

  지극히 내성적인 9살 소녀는 부모는 물론 형제들에게서도 이해받지 못한다. 카이트의 자매들은 학교에서 카이트가 따돌림을 당할 때에도 모른 척 한다. 오히려 그런 아이들과 함께 카이트를 비웃기까지 한다. 양육과 노동의 이중고에 시달린 카이트의 엄마는 우울증에 걸린 사람처럼 보인다. 카이트의 아빠가 가진 자기 중심성은 에블린의 집에 카이트를 데려다줄 때 확연히 드러난다. 이 아빠는 차 뒷좌석에 있는 카이트의 여행 가방을 내려놓을 생각도 못하고 그냥 떠나버린다. 카이트는 입고 온 원피스 한 벌로 지내야하는 상황이다.

  Colm Bairéad 감독의 'The Quiet Girl(2022)'은 매우 소박한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다. 외로운 소녀는 따뜻한 친척 부부와의 만남을 통해 진정한 감정의 소통을 배운다. 이 단순한 플롯이 가진 한계를 Colm Bairéad는 영리한 촬영 기법으로 극복한다. 소녀의 시점 쇼트(POV, point of view)로 제시되는 많은 장면들은 관객을 카이트의 내면으로 강하게 끌어당긴다. 카메라는 이 소녀가 세상과 사람을 바라보고 느끼는 감정 그 자체를 충실히 반영한다. 무릎 높이의 Low angle 쇼트를 비롯해 카이트가 응시하는 주변 사물은 주의깊은 몽타주 쇼트로 편집된다. 예를 들어서 카이트가 머물게 된 에블린의 집 작은 방의 벽지를 비춰주는 장면이 있다. 그 벽지를 채운 무늬는 작은 기차와 자동차, 비행기였다. 아마도 소녀는 어른들만 사는 이 집에 아이의 방에나 어울릴 법한 벽지가 도배되어 있는지 궁금해했을 것이다. 그리고 나중에서야 카이트는 그 이유를 알게 된다.

  "이 집에는 비밀이 없어. 그러니 너도 무엇이든 솔직히 말해야 한단다."

  에블린은 카이트에게 마음을 열고 솔직히 자신을 대하라며 그렇게 일러준다. 하지만 그 집에는 카이트가 모르는 비밀이 있었다. 카이트는 마을의 장례식에 참석하게 된다. 마을 사람들에게 카이트를 소개하고 싶어한 숀의 뜻이었다. 에블린과 숀은 경야(經夜, Wake, 아일랜드 장례식의 고유한 풍습)를 지내야만 한다. 에블린을 대신해 카이트를 집에 데려다 준 동네 여자는 심술궃은 사람이다. 카이트는 그 여자로부터 에블린과 숀 부부의 죽은 아이 이야기를 듣는다. 비로소 소녀는 왜 자신이 한달 동안 남자 아이 옷을 입고 있었는지, 자신의 방 벽지에 비행기와 자동차가 그려져 있었는지 그 이유를 깨닫는다.  

  에블린과 숀 부부의 잊혀진 상처와 비밀이 드러나고, 카이트는 혼란에 빠진다. 카이트를 향한 에블린의 환대와 배려는 과연 순수하기만 했을까? 어떤 면에서 카이트는 에블린에게 죽은 아이를 떠올리게 했을 것이다. 카이트와 지내는 시간은 에블린과 숀 부부에게 잃어버린 행복을 가져다 주었음이 분명하다. 서로에게 다소 냉담했던 부부는 웃음을 되찾았다. 그리고 그런 그들로부터 카이트는 사랑과 기쁨, 생의 활력이 무엇인지 배운다.

  이제, 이별의 시간이 갑자기 다가온다. 카이트는 부모의 집으로 다시 돌아가야만 한다. 돌아온 집에는 갓 태어난 아기의 울음소리가 가득하다. 카이트는 집안을 채운 가난과 우울, 무관심에 다시 익숙해져만 한다. 에블린과 숀 부부가 카이트의 부모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동안 카이트는 계속 기침을 한다. 에블린의 집 근처 우물에 빠졌다가 카이트는 겨우 살아났다. 그 일은 에블린과 숀에게 걱정거리가 된다. 카이트의 부모는 딸이 병에 걸려서 온 것이 아닌가 싶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낸다. 그러자 카이트는 감기에 걸린 게 아니라며 고개를 세차게 내젓는다.

  카이트는 소중한 사람들의 비밀을 지켰고, 그 누구에게도 상처를 주고 싶지 않아서 거짓말을 했다. 카이트가 떠나는 숀을 향해 달려가 안기며 '아빠(Daddy)'라고 속삭인다. 이 조용한 소녀는 비로소 가족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비밀과 거짓말의 세계를 통과하면서 소녀에서 어른의 시간으로 들어선다. 영화 'The Quiet Girl(2022)'은 관객들에게 영화가 줄 수 있는 최선의 것을 선물한다. 그것은 근원적 정서의 교감(交感)이다. 9살 소녀 카이트가 느끼는 외로움과 슬픔, 기쁨, 그리고 아스라하게 감지되는 생의 의미까지 관객은 그 모든 것을 함께 한다. Colm Bairéad 감독은 아일랜드의 평화로운 풍광 속에 한 소녀의 내적 여정을 아로새겨 넣는다.



*사진 출처: themoviedb.org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적룡의 진면목을 볼 수 있는 영화, 천애명월도(天涯明月刀, The Magic Blade, 1976)

    영화의 제목이 독특하다. '천애명월도'라는 명검을 두고 벌이는 검객들의 혈투인가, 막연한 생각으로 영화를 봤다. 그런 검은 영화 속에 나오지 않는다. 대신에 이 영화를 지배하는 비장의 무기는 공작령(孔雀翎, 공작의 깃모양 무기로 막강한 화력을 지님)이다. '천애명월도(天涯明月刀, 1976)'는 '유성호접검( 流星蝴蝶劍, 1976)'을 만든 초원 감독의 작품이다.     검객 부홍설(적룡 분)은 강호의 일인자가 되겠다는 일념으로 고향을 떠나 방랑 중이다. 그는 자신과 적대 관계에 있는 연남비로부터 흑도파의 우두머리 공자우가 공작령을 차지해서 강호제패를 노린다는 말을 듣는다. 공작령을 찾아내기 위한 여정에 함께 하게 된 연남비와 부홍설, 부홍설은 공작령의 주인이자 공작산장의 우두머리 추수청에게 공작령을 얻어내는 데 성공한다. 그 과정에서 추수청이 공자우의 밀정에 의해 죽게 되고, 추수청은 딸 옥정을 부홍설에게 부탁한다. 공자우는 자신의 부하 검객들을 보내 부홍설을 죽이고 공작령을 빼앗으려 한다. 그 와중에 연남비의 생사도 알 수 없게 되고, 추옥정은 납치된다. 부홍설은 공작령을 지키고, 옥정을 구해낼 수 있을까...   이 영화의 원작은 무협 소설 작가 고룡의 동명 소설이다. 그런데 이 소설은 전작이 있다. 말하자면 시리즈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 '변성랑자(邊城浪子)'가 그것으로 '부홍설'이라는 인물의 인생을 담고 있다. 그러나 영화 '천애명월도'는 부홍설에 대한 그 어떤 정보도 주지 않고 바로 연남비와의 대결에서부터 시작한다. 초원 감독은 캐릭터에 대한 묘사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 것 같다. 영화는 쉴 새 없이 이어지는 대결로 꽉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공자우의 본거지에 부홍설이 들어가기까지 너무나 많은 자객들이 나오고, 대결이 이어진다. 말하자면 볼거리 위주의, 철저히 흥행을 노린 감독의 의도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의 관객들 시각에서 ...

황량하고 고독한 결혼의 풍경, 아내(妻, Wife, 1953)

  *이 글에는 '아내(妻, 1953)'의 결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카가와와 미네코는 결혼 10년차 부부다. 영화는 부부 각자의 독백으로 시작된다. 관객은 결혼 10년 동안 남은 건 아무 것도 없다고 서로 푸념하는 부부의 속내를 듣게 된다. 이 부부에게는 확실히 문제가 있다. 그들은 별다른 소통도 하지 않고 얼굴을 바라보는 일도 거의 없다. 아내에게 마음이 멀어진 남편은 사무실의 여직원에게 마음이 기운다. 무뚝뚝하며 돈에 집착하는 아내와는 달리, 여직원 사가라는 사근사근하고 사람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성품을 지녔다. 아내가 아닌 새로운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는 나카가와. 아내는 남편의 변화를 눈치채고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을 다해 남편의 마음을 돌이키려고 한다. 과연 이 부부는 같이 살아갈 수 있을까? '아내(Wife, 1953)'는 나루세 미키오의 '방랑기(1962)' 원작자이기도 했던 하야시 후미코(林芙美子)의 '갈색의 눈동자'를 영화로 만든 것이다. 영화는 위기에 처한 부부를 통해 결혼 생활의 황량하고 고독한 풍경을 그려낸다.   나카가와는 아내가 싸준 도시락을 사무실에서 점심으로 먹는데, 밥에서 머리카락이 나온다. 미네코는 확실히 살림에는 별 뜻이 없는 듯하다. 그들 부부의 화해를 위해서 미네코의 친구는 장을 봐와서 식사 준비를 하려고 한다. 그런데 친구가 본 미네코의 주방은 제대로 된 칼도 없고, 그나마 그 칼도 무딘 상태다. 친구는 자취생의 주방 같다고 말하고, 나카가와는 아내의 음식은 맛이 없다고 답한다. 이 아내는 그렇다고 남편의 심기를 잘 헤아리는 것도 아니다. 저녁에 책 좀 읽고 자려는 남편 옆에서 과자를 우적우적 소리를 내며 먹는다. 식사하고 나서는 젓가락으로 이를 아무렇지 않게 쑤시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그런 아내에게 나카가와는 마음이 멀어진다. 그렇다면 미네코의 삶의 낙은 뭘까? 교외에 2층 단독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면서도, 세를 놓아 살림에...

화가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1909-1992)의 삶과 작품 세계를 다룬 다큐 세 편

  1. BBC 다큐 'Francis Bacon : A Brush with Violence(1997)', 1시간19분 2. The South Bank Show 제작 'Francis Bacon(1985)', 55분 3. 미국 휴스턴 미술관(The Museum of Fine Arts, Houston) 제작, Francis Bacon: Late paintings(2020), 55분 * 위 세 편의 다큐들은 모두 유튜브에서 검색 가능함.   1945년, 런던의 전시회에 걸린 그의 삼면화(triptych, 세 개가 이어진 그림으로 주로 가톨릭의 제단화에 쓰였음)는 관객들에게 공포를 불러 일으켰다. 2차 대전이 막 끝난 직후여서 사람들은 가급적 고통스럽고 두려운 것들을 보고 싶어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화가는 기괴하게 변형된 신체와 인물의 이미지들을 자신의 그림 속에 계속해서 변주해 나갔다. 그는 동성애자였으며, 술과 도박에 빠져 지냈고, 그림으로 누릴 수 있는 명예와 부를 생전에 다 누렸다. 죽어서도 그의 그림을 비롯해 쓰레기 같은 잡동사니 소장품이 엄청난 가격에 팔리고 있다.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아마도 그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는 이들도 벨라스케스의 '교황 인노첸시오 10세'를 무시무시한 이미지로 그려낸 초상 연작은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1997년에 BBC에서 제작한 다큐는 화가 베이컨의 일대기와 작품, 그의 주변 지인들의 인터뷰를 충실하게 담고 있다. 이 다큐는 '프랜시스 베이컨'이라는 화가의 작품 세계에 입문하려는 이들에게 아주 좋은 안내자가 되어준다. 거칠고 폭력적인 아버지와의 불화, 베를린과 파리에서 지냈던 20대 초반의 시절,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시작했던 경력의 초창기, 독학으로 그림을 그려가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립하는 30대, 그리고 그의 동성 연인들의 이야기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베이컨은 자신의 성적 지향을 드러내는 것에 무척 솔직했다. 동성...